본문 바로가기
NAS Systems/Synology NAS

시놀로지 NAS에 꼭 필요하고 유용한 패키지 센터 앱 설치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시놀로지 나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패키지 센터를 이용하여 유용한 앱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확장성이 높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각종 기기(휴대폰/PC/태블릿)의 어플 지원이 우수하여,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정말 편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시놀로지는 타사 혹은 자사에서 개발한 아주 유용하고,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패키지 센터로 등록하여 통합관리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 동영상, 사진, 파일 접근, IPTV 라이브 스트리밍 및 녹화, 데이터 백업, 클라우스 서비스 등의 아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DSM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File Station 과 Universal Search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치된 파일 스테이션만으로도 자료를 이동/복사/저장이 가능하지만, 권장됨 항목에 있는 다양한 패키지를 설치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나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이 나스에서 접하지 못했던 PC-스마트폰간 자유로운 콘텐츠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키지 센터에 권장되는 프로그램 패키지 앱을 설치해보고자 합니다. 



패키지 센터 설정


프로그램 패키지를 설치하기에 앞서 먼저 패키지 센터 설정을 해보고자 합니다. 설정을 클릭하면, 일반/베타/자동업데이트/패키지 소스/인증서 등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패키지를 어디에 설치할지 볼륨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한번씩 보시구요. 자동 업데이트 항목에서는 패키지 업데이트를 수동 혹은 자동으로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수동 설치 


패키지는 수동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서 업로드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권장되는 패키지 설치하기  


모두를 클릭하여 패키지를 클릭하면, 약 122개의 패키지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일단 처음으로 사용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50여개의 패키지중에서 필요한 것만 선택적으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4개는 반드시 필요한 패키지이므로 설치를 해봅니다. 휴대폰용 어플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Download Station, Audio Station, Photo Station, Video Station 은 거의 필수 프로그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Cloud Station 은 네이버 클라우스 서비스와 같은 기능을 하니, 필요하시면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Station


가장 위에 있는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설치해 봅니다. 파일을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토렌트도 다운받을 수 있어, 간이 나스에서 사용한 트랜스미션 어플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은 어플이네요. 파일 다운로드를 시작하면, 나스에서 파일이 다운로드를 하므로 컴퓨터를 종료해도 무방하고, 또는 휴대폰 어플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니 꼭 필요한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만하고 사용법은 추후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설치 화면 아래에 다운로드 스테이션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처럼 다운로드 스테이션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해외 서버를 둔 레어자료들은 다운받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데, 나스의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 실행화면입니다. 마치 토렌트 프로그램을 보는 것과 같네요. 사용법은 별로 어렵지 않겠네요. 






Audio Station


시놀로지 나스에 음원을 저장해두고, 언제든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휴대폰에 저장을 하지 않고도,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저장을 하지 않고도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나스에 저장된 음원 파일을 관리할 수 있고,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라이오 스트리밍 기술까지 지원한다니, 기술이 많이 발전을 했네요.  솔직히 저는 멜론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긴합니다. 하지만 오래된 명반을 저장하고 관리하는데는 유용할 것 같네요. 




프로그램 화면을 보시는 바와 같이, 멜론 UI와 비슷할 정도록 프로그램 완성도가 높네요. 자주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디오 스테이션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뮤직 music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 폴더에 음악을 넣어 관리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이튠즈를 많이 이용할 텐데요. 연동이 된다고 하니, 많이 이용하시기 발바니다. 






Photo Station


Photo Station 은 블로그와 통합된 온라인 사진 앨범으로, 인터넷에서 사진, 비디오 및 블로그 게시물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Photo Station 을 사용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사진을 업로드, 구성, 편집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테이션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Video Station


아마도 저는 비디오 스테이션을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다운받고 시청하는데 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나스에 있는 파일들을 관리하고, 트랜스코딩하여 다양한 기기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패키지 프로그램입니다. 라이브러리를 검색해서 자동으로 썸네일,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DLNA 기능이 있는 TV라면, TV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는 정말 많이 사용할 것 같네요. 동영상을 휴대폰으로 옮기기 어려운 아이폰에게는 유용한 패키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