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Systems/Synology NAS

시놀로지 NAS DS918+ 비디오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영화/TV 동영상 감상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시놀로지 NAS 매우 유용한 패키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아래에 링크에서 설명했던 프로그램들이 예인데요. 


2018/01/09 - [NAS Systems/Synology NAS ] - 시놀로지 NAS에 꼭 필요하고 유용한 패키지 센터 앱 설치하기


위 프로그램 중에서, 비디오 스테이션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겠습니다. 나스 주 구입 용도가 영화/동영상을 보는 목적이라 먼저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Video Station 프로그램은 나스에 있는 동영상 및 영화를 내/외부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에서는 DSM 나스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여, Video Station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나스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10 운영 체제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DS Video 앱을 설치하여,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는 안드로이드/애플 등에서 DS Video 어플을 제공하므로, 편리하게 동영상을 실시간 감상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사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만 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지실 것 같습니다.




비디오 스테이션 라이브러리용 폴더 생성하기


비디오 스테이션을 이용하려면 먼저 폴더에 영화, 동영상 자료가 저장되어 있어야겠죠? 저는 아래와 같이 Video 폴더안에 다양한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나중에 세분화할 계획이지만, 일단 아래처럼 간단히 비디오 스테이션용 라이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일단 최신 영화 한개만 라이브러리에 넣어보았습니다. 



먼저 File Station 파일 스테이션을 실행합니다. 비디오 스테이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video 폴더가 생성됩니다. 하위 폴더에 다음과 같은 폴더를 생성하겠습니다.









비디오 스테이션 실행하기


저는 비디오 스테이션을 활용하여, 영화/드라마/예능/어린이 프로그램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중에서 공유하는 것은 불법이니, 각자 다운받은 영상은 개인 감상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운영 체제에서 비디오 스테이션을 실행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글 상단 링크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영화 한편을 movies 폴더에 다운받아놓았습니다. 


이제 비디오 스테이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웹브라우져 새탭이 열리면서 아래와 같이 비디오 스테이션이 실행됩니다. 미디어 파일이 없다면 아무런 정보도 뜨지 않겠지만, 저는 드라마 2편과, 영화 파일을 다운받아놓았습니다.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라 비디오 정보가 없어서, 안나오는 것 같고, 외국 영화는 비디오 정보가 있어서 아래 처럼 포스터 그림 파일이 보입니다. 










비디오 라이브러리 생성하기


처음 비디오 스테이션에 접속하면  아래 화면처럼 기본 라이브러리가 존재합니다. 

이 기본 라이브러리는 삭제하거나 이름변경이 안되더라구요. 편집창을 통해, 안보이게는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위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안보이게 하겠습니다. 

또한 이 라이브러리 단점이 자동으로 이름 정렬이 되어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하는게 힘들더라구요. 

수동으로 라이브러리 위/아래 위치 조정이 안됩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아래 화면처럼 체크 해제를 하시면 왼쪽 라이브러리 화면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비디오 라이브러리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좌측 상단 라이브러리 옆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라이브러리 이름을 적고, 비디오 유형 및 권한 유형을 설정합니다. 

저는 그냥 모두 공개로 했습니다. 그리고 난 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TV 다큐 항목이 생성되었습니다. 마우스를 이 라이브러리에 가져다 대면, + 버튼이 생성됩니다. 






이 + 버튼을 클릭하면 이 라이브러리에 매칭할 NAS 폴더를 선택하는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아래와 같이 폴더 선택을 클릭하면, 나스의 폴더들이 쭈~~욱 나타납니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연동된 동영상 정보는 비디오 스테이션이 인터넷 검색작업을 통해 썸네일을 생성하고, 

비디오 정보를 가져오기 시작할 겁니다.


제가 해본 결과, 유명한 프로그램이 아니면 썸네일이 생성되지를 않네요. 최신 TV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비디오 정보 편집하기



비디오 정보 편집하는 방법은 외국 영화 파일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라이브러리와 나스 폴더를 연동해두면, 비디오 스테이션은 자동으로 동영상 비디오 정보를 분석하고, 썸네일을 만들어 화면에 제공합니다. 지금은 영화가 하나지만, 영화가 많다면 이 기능은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나스에 영화를 다운받아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비디오 정보가 생성됩니다. 


원칙적으로는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프로그램 정보가 일치하지 않거나, 혹은 프로그램 정보가 없어서 

수동으로 입력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디오 정보 편집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편리하실 겁니다. 





아래 화면처럼 비디오의 기본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썸네일이 영어 정보네요. 

한글 정보는 없는지 있으면 변경할 수 있도록 비디오 편집을 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이  ● ● ● 메뉴를 클릭하면 드랍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거기에서 비디오 정보 편집을 클릭합니다. 






비디오 정보 편집 메뉴를 누르면, 비디오 파일에 정보를 수동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미리 만들어진 비디오 편집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누릅니다. 






아래 화면처럼 편리하게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언어 탭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여 검색합니다. 

1개의 비디오 정보가 나오네요.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비디오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영화에 대한 각종 정보들이 정리되어 나타납니다. 

파일 정보는 물론 포스터, 배경이미지, 영화 정보 및 줄거리까지 완벽하게 썸네일이 완성되었습니다. 




영화에 대해 평점을 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는 공유기능까지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크롬캐스트로 즉시 비디오를 송출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파일 재생하기



포스터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영화를 재생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재생이 됩니다. 




아래 처럼 영화가 로딩이 되면서 재생됩니다. 외부 네트워크라 조금 많이 느리네요. 

용량이 블루레이급이라 그런것 같긴합니다. 실제로 내부 동일 네트워크에서는 끊기지 않고 재생됩니다.





플레이어 우측 하단에 톱니바퀴 메뉴를 클릭하면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재생품질을 선택하여, 원활한 동영상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막도 외부 자막을 사용할 수 있거나, 다른 자막을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은 나스에 설치되어 있는 코덱으로 재생을 지원하는데,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은 재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막도 함께 불러와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볼 때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하여 곰플레이어나, 다음 팟 플레이어로 보는게 훨씬 빨리 볼 수 있고, 쾌적하게 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