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cad/CAD 2D

[032] [AutoCAD] 오토캐드 객체의 정보를 알려주는 List/Dist 명령어 알아보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객체의 정보를 알려주는 List와 Dist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List 는 객체의 정보, 특성 데이터를 알려주는 명령어이며, List는 지정한 두 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 좌표를 알려주는 명령어입니다. 


List 명령어 AUTOCAD 도움말


오토캐드 도움말에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IST(명령)

선택한 객체의 특성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찾기

LIST를 사용하여 선택한 객체의 특성을 표시한 다음 텍스트 파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문자 윈도우는 객체 유형, 객체 도면층 및 현재 사용자 좌표계(UCS)를 기준으로 한 X, Y, Z 위치를 표시하며 객체가 모형 공간에 있는지 도면 공간에 있는지 여부를 표시합니다.

또한 LIST는 다음 정보를 보고합니다.

  • 색상, 선종류 및 선가중치 및 투명도 정보 - 이러한 특성이 BYLAYER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 객체 두께 - 객체 두께가 0이 아닐 경우
  • 고도(Z 좌표 정보)
  • 돌출 방향(UCS 좌표) - 돌출 방향이 현재 UCS의 Z축(0,0,1)과 다를 경우
  • 특정 객체 유형과 관련된 추가 정보. 예를 들어 치수 구속조건 객체의 경우, LIST는 구속조건 유형(주석 또는 동적), 참조 유형(예 또는 아니오), 이름, 표현식 및 값을 표시합니다.




LIST 명령어와 비슷한 F2 기능 



펑션키 F2는 현재 도면의 작업 과정 전부를 보여주는 작업 내역 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간단히 F2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LIST 명령어


아래의 과정으로 명령을 실행하면, 새로운 창으로 객체 정보 특성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객체의 도면층 이름과, 영역의 정보, 면적, 둘레, 좌표 등등이 표현됩니다. 


1. LIST 명령어 입력

2. 확인하고 싶은 객체 선택 후, 엔터 







DIST 오토캐드 도움말


객체 두 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를 측정하는 명령어 입니다. 


DIST(명령)

두 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 X/Y/Z 좌표의 증분값을 측정합니다.

액세스 방법

투명 용도의 'DIST

일반적으로 DIST 명령은 모형 공간의 3D 거리와 도면 공간에 있는 배치의 2D 거리를 알려줍니다.

모형 공간에서는 X, Y 및 Z 구성요소의 거리와 각도를 현재 UCS를 기준으로 3D로 측정합니다. 거리가 현재 단위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DIST는 Z 좌표값이 생략된 경우 첫 번째 점 또는 두 번째 점의 현재 고도를 사용합니다.

도면 공간에서는 대개 2D 도면 공간 단위로 거리를 알려 줍니다. 그러나 한 뷰포트에 표시되어 있는 모형 공간 객체에 대해 객체 스냅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2D 모형 공간 거리를 화면에 평행한 평면에 투영하여 거리를 표시합니다.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 및 두 번째 점 지정
사이의 거리 및 각도를 가져올 두 점을 지정합니다.
다중 점

거리의 합계를 기록할 여러 점을 지정합니다. 지정된 길이의 선 세그먼트와 호가 포함된 추가 옵션이 표시됩니다.





DIST 명령어


위에서 보여드린 사각형을 예로 DIST 명령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