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33] [AutoCAD] 오토캐드 면적계산(AREA), 계산기(Calculator), 용량줄이기(Purge) 명령어 익히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오토캐드 실무 작업에서 유용한 AREA, CALCULATOR, PURGE 명령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REA 명령어


실무에서 도면을 그리다보면, 면적을 계산해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 AREA 명령어를 사용하면 손쉽게 면적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도움말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AREA(명령)

객체 또는 정의된 영역의 면적과 둘레를 계산합니다.

객체를 선택하거나 점을 지정하여 측정할 항목을 정의하여 측정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정한 객체의 면적과 둘레가 명령 프롬프트 및 툴팁에 표시됩니다.

MEASUREGEOM 명령은 추가 측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BOUNDARY 명령을 사용하여 닫힌 폴리선이나 영역을 작성한 다음 LIST 또는 특성 팔레트를 사용하여 해당 면적을 찾습니다.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 구석점 지정

지정한 점에 의해 정의된 둘레와 면적을 계산합니다. 첫 번째 점을 지정하여 시작합니다. 모든 점은 반드시 현재 사용자 좌표계(UCS)의 XY 평면에 평행한 평면에 있어야 합니다.

다음 점 지정
지정한 첫 번째 점에서 커서까지 이어지는 고무밴드 선이 표시됩니다. 계속해서 폴리곤을 정의할 점을 지정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둘레 정의를 완료합니다. 계산할 면적이 초록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폴리곤을 닫지 않으면 선이 입력된 마지막 점에서 첫 번째 점까지 선을 그린 것처럼 면적이 계산됩니다. 둘레가 계산되면 해당 선 길이가 추가됩니다.

객체

선택한 객체의 둘레와 면적을 계산합니다.

객체 선택

원, 타원, 스플라인, 폴리선, 폴리곤, 영역 및 3D 솔리드와 같은 객체를 선택합니다.

열린 폴리선을 선택한 경우, 면적은 입력한 마지막 점에서 첫 번째 점까지 선을 그린 것처럼 계산됩니다. 둘레가 계산될 때 해당 선 길이는 무시됩니다.

폭을 가진 폴리선의 경우 그 중심선을 사용하여 면적과 둘레(또는 길이)를 계산합니다.

면적 추가

추가 모드를 켜고 지정하는 후속 면적의 전체 누적 측정값을 표시합니다. 점을 선택하고 계산할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객체를 선택하여 전체 면적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점을 선택하고 폴리곤을 닫지 않으면 선이 입력된 마지막 점에서 첫 번째 점까지 선을 그린 것처럼 면적이 계산됩니다.

면적 빼기

전체 면적에서 면적과 둘레를 뺍니다. 점을 선택하거나 계산할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선택한 두 번째 객체가 첫 번째 객체에서 빼집니다.




도면에서 몇 개의 점을 지정하거나, 객체 자체를 선택하여 면적을 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면적을 계산하여 보겠습니다. 






모서리 4점을 선택하여, 면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객체를 선택하여 면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CALCULATOR 명령어



CALCULATOR 계산기 명령은 별도의 계산기가 없어도, 손쉽게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오토캐드 도움말을 참고하십시요.


QUICKCALC(명령)

빠른 계산기를 엽니다.

 찾기

빠른 계산기는 수학, 과학 및 기하 계산을 모두 수행하며 변수를 작성 및 사용하고 측정 단위를 변환합니다.

빠른 계산기를 표시합니다.










PURGE 명령어


PURGE 명령어는 도면을 깨끗히 정리하여 용량을 줄이는 개념입니다. ERASE명령은 화면에서만 객체를 제거할 뿐이고, 실제 용량은 줄이지 못합니다. 쓸모없는 용량을 줄여, 속도 개선을 위해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RGE(명령)

블록 정의 및 도면층 등 사용되지 않은 항목을 도면에서 제거합니다.

 찾기

소거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명명된 객체를 현재 도면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블록 정의, 치수 스타일, 그룹, 도면층, 선종류 및 문자 스타일이 포함됩니다. 길이가 0인 형상과 빈 문자 객체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 PURGE 명령은 블록 또는 잠긴 도면층에서 이름 없는 객체(길이가 0인 기하학적 객체 또는 빈 문자 및 여러 줄 문자 객체)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PURGE 명령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내포된 항목 제거를 반드시 체크하고 

모두 소거 버튼을 실행합니다. 








F2 버튼을 눌러, 작업내역 보기를 하면 아래과 같이 소거된 항목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