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24][Vectorworks 기본] Connect/Combine Tool 이해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Connect/Combine Tool은 기준선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원호와 곡선에도 사용이 되는 강력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분리된 선을 면이나 다른 선에 연결시키는 도구이다. 크로스 되는 선을 그리고,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남기고 없앨 수 있다.

 

Multiple Object Connect Tool

 아래 그림을 예로 들어보면, Connet/Combine Tool 을 선택하고, 이 모드를 클릭한다. 먼저 기준이 되는 가로선을 선택하고, 세로선을 하나씩 계속 선택하면 하나의 가로선에 세로선이 모두 연결된다. 물론 Single Object Connect Mode로 그려도 되나, 양이 많다면 훨씬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위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4개의 모드가 존재한다. Connect 와 Combine 의 의미는 약간 상의함을 주의하기 바란다.

 

Dual Object Connect Mode

두 개의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모드이다. 두 개의 라인이 떨어져 있을 때에는  Join 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하나의 선과 호를 연결해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변한다. 처음 클릭하는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좌/우 어느쪽을 클릭하느냐에 따라, 완성된 오브젝트의 모양은 변한다. 

 

Dual Object Combine Mode

 

Combine은 가깝게 연결되는 두 오브젝트간의 도형을 만들고, 내부에 면적을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