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35][Vectorworks 기본] Hatch(해치)란 종류 및 사용법, 직접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Hatch란 표면에 미리 정해진 Line Pattern을 적용시키는 기능이다. Hatch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재질, 단면을 표시할 때 적용이 된다. Hatch는 선의 패턴으로 만들어진다. Hatch는 선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파일이 DXF로 전환될 때 이 Hatch도 같이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Scale된 도면에 적합한 크기로 나타낼 수 있도록 Page Scale로 만들어 질 수 있다. 이것이 Fill Pattern과 다른 중요한 기능이다.

 

Hatch(해치)의 종류

Library로 부터 미리 입력된 Hatch를 불러올 수 있다. [Window → Palettes→Resource Manager] 명령을 선택하면 리소스 매니터 창이 뜬다. 여러가지 폴더가 나오는데,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해치를 현재 파일로 임포트할 수 있다. 

 

 

Hatch(해치) 도형에 적용하는 방법

1. 해치를 적용할 도형을 선택한다. (반드시 면 성질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2. Attributes 팔레트에서 원하는 해치를 선택하면, 도형에 해치가 바로 적용된다. 

▶ ▶ 참고로 Hatch Setting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치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도 있다. 

 

 

 

 

 

Hatch(해치) 만드는 방법

사용자가 직접 해치를 만들 수도 있다. 아래 해치 작성 예시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1. 도면 스케일을 1 : 1 로 한다. 

 

2. Resource Browser에서 우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Dialog Box가 나타난다. 

 

3. Edit Hatch Dialog Box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첫 번째 선을 설정한다. 

 

4.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Add Level 버튼을 클릭하여 라인을 추가하여 해치를 작성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