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블로그 운영 Tip

네이버 및 구글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사이트 맵 등록하는 방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요즘 블로그 방문객 수가 많이 정체된 느낌이 듭니다. 물론 블로그 관리에 다소 느슨해지긴 했지만, 좀 더 획기적인 방법이 있어야 할 듯 싶네요. 방문객 수를 늘리기 위헤 네이버/다음/구글 등과 같은 대형 검색 엔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물론 검색엔진에 등록은 했지만, 여전히 노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엇 때문인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사이트맵이란게 있더군요~~

저는 단지 웹사이트만을 등록하였는데, 반드시 사이트맵이란걸 제출해야 제대로된 검색이 되는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여 각종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위한 필수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이란, 검색엔진에 있는 검색 로봇이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분석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파일 확장자는 xml로 저장되며, 사이트 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티스토리 기준으로 어떻게 사이트맵을 만들고 각종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저는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사이트 맵 제작을 위해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갑니다. 외국 사이트인데, 대부분의 블로그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위의 링크에 접속한 다음,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Create Sitemap' 클릭하여 블로그 사이트맵을 작성합니다. 사이트 맵을 만드는 과정은 몇분에서 블로그 용량이 크다면 수시간 이상도 소요될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위의 아이콘처럼 수 분동안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사이트맵 작성이 완료되면, XM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이 파일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밀글로 등록한 후, 파일의 저장 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우에 사이트맵이 저장된 주소를 등록해주면 완료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맵 등록하는 방법은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authuser=0

접속하여, 크롤링 →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 후, 복사해 둔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위에서 복사한 주소를 반드시 attachment/ 를 입력한 후에 붙여넣기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저의 사이트맵은 약 15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오류가 났는데요. attachment/ 를 적지않고 주소를 복사해서 오류가 났었습니다. 꼭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다 실수하기 마련이잖아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해 저장된 주소를 등록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한 후, 앞으로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늘어날지 기대가 됩니다. 저도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네이버를 통해 방문하는 이용객이 대부분이었고, 구글은 거의 없었으므로 구글에서 많은 선전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