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cad/CAD 3D

[001] [AUTOCAD 3D] 오토캐드 3D 개념 정리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오토캐드를 이용하여 3D 입체 도면을 그릴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게 ? 라고 생각하실거에요. 오토캐드도 3D 입체 도면 작성이 가능합니다입체 도형을 표현하고자  3D 기능을 사용합니다오토캐드 뿐만아니라, 3D MAX  다른 3D 프로그램에서도 좌표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2D 도면을 작성할 때에는 X,Y축만 필요하지만, 3D 표현을 하려면 Z축이 추가로 필요하게 된다.

 

오토캐드_3d

 

오토캐드 3D 개념 

2D : X(가로)Y(세로) 방향 좌표를 갖는다.

3D : X, Y축에 추가로 Z(높이)을 포함하여 3차원 입체공간을 표현한다.

 

3D 좌표와 2D 좌표계의 차이점을 도면을 통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3D 좌표는 도면에서 입체 공간을 표현하고, 2D좌표는 입체도면이라고 해도 단순히 평면을 포현한다다시 말해 2D 좌표계에 높이를 부여한 좌표계이므로, 서로 관련이 매우 깊어 2D를 잘 알고 있어야만 3D 기능도 능숙히 다룰 수 있다.

 

오토캐드 3D 개념

 

오토캐드 3D 개념

 

 

 위의 그림처럼 2D 뷰는 X,Y 좌표축만을 이용해서 표현하지만, 작업공간 왼쪽상단을 클릭하면 다양한 뷰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3D 화면으로 입체도형을 표현할 수 있다. 오른쪽 상단 뷰큐브를 선택해도 3D 공간을 볼 수 있다.

 

 

오토캐드 3D 개념

 

 

3D 화면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작업 공간 왼쪽 상단에 사용자 모형뷰에서 선택

 

2. 작업공간 오른쪽 상단 뷰큐브에서 선택

 

3. SHIFT 버튼을 누른채로 마우스 휠 버튼을 같이 누르고 움직인다.

    - 마우스 휠만 누르고 이동하면 뷰 관점만 이동한다

    * 다시 평면으로 돌아오고 싶을 때에는 명령창에 PLAN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2번 입력하면 평면도로 돌아온다.

 

4. 'ORBIT' 명령창에 입력하면 자유롭게 관측점을 변경가능하다.

 

오토캐드 3D 개념

▲<PLAN명령을 이용하여 평면도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오토캐드 3D 개념

▲ <ORBIT 명령을 실행하면, 마우스 포인트가 변하면서 자유롭게 뷰를 바꿀 수 있다>

 

 

 

 

오늘은 오토캐드 3D 개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도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은 오토캐드를 이용하여도 멋진 3D 입체 도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