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Systems/Asus 공유기

아수스(Asus) 공유기 간이 NAS(나스) 설정 방법(T-AC1900/RT-AC68U)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수스 공유기에서 간이 나스 기능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모바일(T-mobie) AC-1900을 구매하여 멀린펌으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그래서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하여 간이 나스를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저도 초보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해나가면서 자세한 설명으로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수스간이나스설정법

 

 

목 차

     

    아수스 공유기 외부 인터페이스 설정

    제가 실제로 설치한 티모바일 AC-1900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우스 공유기는 거의 비슷하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아수스 공유기 뒤를 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USB 포트 2.0/3.0 포트가 있습니다. 물론 USB 메모리도 되고, 외장하드도 됩니다. 아수스 공유기 간이 나스는 4TB 이상은 인식 못한다고들 합니다. 설정 후에 한 번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또한 3.0 포트에 5G 무선 이슈가 있기 때문에, 안된다면 2.0 포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수스 공유기 외부 인터페이스 설정

    <T-Mobile AC-1900 공유기 전면>

     

    &lt;T-Mobile AC-1900 공유기 후면&gt;

    <T-Mobile AC-1900 공유기 후면>

     

    공유기 후면 USB 2.0포트에 메모리를 꽂고, 1번에 메인 랜선, 2번에 각방으로 연결되는 랜선을 꽂는다.

     

     

     

    아수스 공유기 AiDisk 설정 

    2  인터넷창(익스플로러/크롬)에 192.168.29.1 (혹은 192.168.1.1)을 입력하여 아수스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USB 항목에 64G 용량의 메모리가 인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수스 공유기 AiDisk 설정

     

    USB 메모리를 제거할 때에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안전하게 디스크 제거" 항목에서 "제거"를 클릭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다들 아시죠? ㅎㅎ 

    3  위 그림에서 AiDisk 마법사 설정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USB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AiDisk 클릭하면, 마법사 사용을 환영한다는 안내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아수스 공유기 AiDisk 설정

     

    아수스 공유기 AiDisk 설정

     

     

    4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FTP 설정 마법사가 나옵니다. 1/2/3의 3단계가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권한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관리자권한

    • 관리자 권한 : 현재 공유기의 관리자 계정으로 읽고/쓰기 모두 가능합니다. 
    • 제한된 접근 권한 : 관리자 권한 외에 다른 계정에 대해 권하는 따로 설정 가능합니다. 
    • 무제한 접근 권한 : 접속하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읽고/쓰기가 가능합니다. 보안상 문제가 많이 있으므로, 이 방법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5  2번째 단계는 DDNS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DDNS 도메인 이름을 만듭니다. DDNS는 숫자로 구성되는 IP주소가 아닌 영문으로 된 도메인으로, 외부망에서 공유기 내부망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만들면 되고, 그냥 내부망으로만 사용하려면 DDNS 사용 안함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DDNS 설정
    DDNS 설정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DDNS를 설정하면, 집 외부에서도 NAS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수스  공유기 '서버 센터' 설정 

    6  왼쪽 USB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클릭하여 두 번째에 있는 '서버 센터'를 클릭합니다. 

    아수스 공유기 &#39;서버 센터&#39; 설정

     

    미디어 서버(UPnP), SAMBA, NFS Exports, FTP 설정이 가능합니다. 

     

    7  미디어 서버를 활성화하면, 저장해 놓은 영상이나, 음악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아이튠즈 서버 설정 ON 하여 아이튠즈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FTP 공유를 켜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스트리밍을 가능하기 때문에,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수스공유기미디어서버설정

     

     

     

     

    8  SAMBA는 같은 작업그룹(공유기)내에 있는 파일들의 공유가 가능합니다. 게스트 로그인 허용 항목을 ON으로 하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어 로그인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보안상 좋지 않으므로 OFF 해야 합니다. 윈도우나 맥에서 탐색기로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간주하면 됩니다. 

    아수스공유기설정

     ▲ 아래 항목에서는 폴더별, 계정별 읽기/쓰기 권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중간 부분의 플러스 버튼을 누름녀, 계정 추가가 가능합니다. 

     

     

     

    9  FTP 공유 항목입니다. FTP 사용을 ON으로, 기본으로 ON되어 있습니다. 익명 로그인을 하용하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접속되지만, 보안상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환경에 맞춰 최대 동시 접속자 수도 원하시는 만큼 조정하시면 됩니다. 

    ftp 공유_아우스공유기

    이제 거의 마지막까지 왔으니, 조금 만 더 참으십시오~~~        

     

    아수스 공유기 AiCloud 2.0 

    10   아수스 공유기는 AiCloud 2.0 사용 가능합니다. 인터넷 창을 열어 https://192.168.29.1 혹은 https://192.168.1.1 이나  DDNS 주소(https://설정한ddns이름.asuscomm.com)로 접속하면 AiCloud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게 되어 있으므로, 내 컴퓨터에서 접속하는 것보다 훨씬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플레이, 애플 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휴대폰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ASUS AiCloud 2.0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홈 네트워크와 온라인 저장 서비스를 연결하여 iOS 또는 Android 모바일 장치에 있는 AiCloud 앱을 통해, 또는 웹 브라우저에 있는 개인 웹 링크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수스 공유기 AiCloud 2.0

     

    이 앱을 사용하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을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서버 연결하기

    11   반드시 내 PC 메뉴를 클릭해야만, 상단에 미디어 서버 열결 항목이 보입니다. 미디어 서버 연결을 누르면, 아수스에서 미디어 서버 설정했던 미디어 서버 추가가 가능합니다. 미디어 서버는 공유기와 컴퓨터가 같은 망에 묶여 있어야 합니다. 연결해 두면, 영상/음악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서버 연결하기

     

     

    12  장치 추가를 누르면, 공유기 이름이 나오고, 미디어 서버 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미디어 서버 연결하기

     

    13  네트워크 위치에 공유기에 연결한 USB 메모리가 미디어 서버로 추가 되었고, 동영상과 음악 파일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서버 연결하기미디어 서버 연결하기

     

     

     

    SAMBA 네트워크 추가하기 

    14  두번째 방법으로, SAMBA 네트워크 장소 공유 방법을 이용합니다. '네트워크 위치 추가'를 클릭합니다. 

    SAMBA 네트워크 추가하기

     

    15  네트워크 위치 추가 마법사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위치추가

     

     

     

    16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선택을 클릭하면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위치추가

     

     

    17  FTP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 내부망만 사용한다면, 숫자로 구성된 ftp://192.168.1.1 공유기 아이피 주소를 입력합니다. 요즘 같은 경우 외부에서 사용할 일이 많으므로, DDNS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ftp주소입력

     

     

     

     

     

    18  익명은 보안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체크 해제를 합니다. 사용자 이름에는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추후에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 암호를 물어보니 그때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으므로, 공유기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추가

     

    19  FTP 를 만든 위치의 이름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고 다음을 클릭!!

    네트워크추가

     

     

     

     

    20  네트워크 위치를 추가하였고, 마침을 눌러 완료합니다. 

    네트워크추가

     

     

    21  탐색기의 네트워크 위치에 FTP 서버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추가

     

     

     

    22  위의 FTP_LighitngMus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물어보는 창이 나옵니다. 입력하고, 암호를 저장해 두는 항목에 체크를 해두면, 추후 접속할 때 로그인 정보를 묻는 화면이 안 뜨니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네트워크추가

     

    23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내용을 쓰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지금 화면은 내부망에서 접속했지만, 

    네트워크추가

     

     

     

     

     

     

    24  휴대폰에서 ftp://ddns도메인주소.asuscomm.com 으로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USB 메모리에 접속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샷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하시면 간이 나스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휴대폰으로 접속할 때, 그냥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이용하였으나, 다양한 어플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Filezilla 같은 프로그램으로도 접속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에서는 위에서 잠깐 설명한 Aicloud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삼성 휴대폰에는 기본 설치된 ES 파일 탐색기 같은 ftp 서버 접속을 지원하는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면 위에서와 같이 네트워크 위치를 추가하여 컴퓨터의 환경과 같이 사용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