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Systems/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NAS) DS918+ 하드 디스크 볼륨 생성 및 레이드(Raid) 구성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2018/01/07 - [NAS Systems/Synology NAS ] - 시놀로지(Synology) DS918+ 나스 제품 리뷰/개봉기 및 WD easystore 8TB 분해하는 방법

 

2018/01/08 - [NAS Systems/Synology NAS ] - 시놀로지 나스(NAS) DS916+ DSM 운영체제 및 기본 설정하기


 

이전 포스팅에서 나스에 하드디스크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체제를 올린 후 기본 설정을 완료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만 설치되었지, 바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에서 많이들 이용하셨죠? 하드디스크를 새로 장착하면 반드시 포맷을 하고 볼륨을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레이드라는 방법을 이용하여 나스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원래 예전에 레이드는 2개 이상의 디스크를 병렬로 묶어서, 성능 및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용량의 디스크가 많이 개발되는 상황에서, 디스크 오류나 데이터 손실 등의 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읽어보시면 레이드에 대한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https://blog.naver.com/hostinggodo/220641452948

 

시놀로지 하드디스크 볼륨 구성하기 

시놀로지 나스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을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보이고요. 왼쪽 상단 메뉴를 클릭하면, 나스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모두 보입니다. 그중에서 저장소 관리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관리자가 열리고, 왼쪽 메뉴에서 '볼륨' 항목을 클릭하면 '시스템에 볼륨이 없습니다'라는 경고창이 뜹니다. 볼륨이 없으면 파일 이동/복사/저장이 안 되겠죠??

왼쪽 상단 생성을 클릭하면, 볼륨 생성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빠름'을 선택하면 시놀로지 전용 레이드 구성이 진행됩니다.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면 일반적인 레이트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RAID에 대해 단일 볼륨 혹은 복수 볼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AID에 대해 단일 볼륨'은 하나의 레이드 그룹에 하나의 볼륨.

'RAID에 대해 복수 볼륨'은 하나의 레이드 그룹에 복수의 볼륨. 볼륨이란 C 혹은 D처럼 파티션을 나누어 복수의 드라이브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공유 시 경로를 하나로 하기 위해 단일 볼륨을 선택하였습니다. 

 

레이드를 구성할 때 아래 화면처럼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8TB 4개의 하드를 설치하였고,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처음에는 용량을 많이 사용하기 위해 4개의 볼륨으로 사용하려고 했으나, 하나의 볼륨으로 레이드를 구성하여 데이터를 보호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단일 볼륨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볼륨을 새로 만들기 때문에, 확인을 클릭하여 새로 추가한 하드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레이드 5를 선택합니다. 레이드 5 : (하드 4개-1) x (8TB) = 24TB 사용 가능 용량이고, 나머지 8TB는 백업 용도로 사용됩니다. 

 

추천하는 Btrfs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모델부터 지원하는데 데이터 보호에 장점이 있네요.

Btrfs VS. ext4 파일 시스템 비교 

볼륨에 대한 레이드 및 파일 시스템 설명 표현

 

마지막으로 설정 확인을 하고 하드디스크에 적용됩니다. 

 

하드디스크가 확인되고 패리티 오류 확인 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볼륨 항목은 설정한 볼륨을 한 번에 확인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제든지 생성/제거/편집/관리/구성이 가능합니다. 레이드 유형변경 및 디스크 추가 기능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놀로지 나스의 디스크 볼륨 생성 방법 및 레이드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추후 나스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 가능 여부도 다를 수 있습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구성으로 설정하여 효율적인 나스 운영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구성하고 5년 동안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 정도는 충분히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현명한 선택으로 즐거운 아이티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