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34][Vectorworks 기본] 그룹(Group)과 그룹 해제(Ungroup) 방법 알아보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Group 이란 도면 요소들을 모아서, 마치 하나의 도형과 같이 취급하는 것이며, 오토캐드의 그룹과 비슷하다. 그룹으로 만들자면 도형을 선택하여 Modify → Group 을 지시하면 된다. Group된 도형은 편집 기능이 모두 적용되지만, Clip Tool은 사용할 수 없다.

 

 

Group 작성 (Cmd + G)

원하는 도형을 선택하고, Modify → Group 을 선택하여 그룹을 작성할 수 있다.

 

Group 해제 (Cmd + U)

Group된 도형을 선택하고, Modify → Ungroup 을 선택하여 그룹을 해제할 수 있다.

Edit Group(Cmd + I)

그룹화된 도형을 이동/복사/회전이 가능하지만, 개개의 도형을 직접 편집할 수 없다. 개별적으로 도형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그룹을 해제하지 않는 상태에서 편집이 가능하도록  그룹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그룹화된 도형을 선택하고, Modify → Edit Group 을 선택한 다음, Modify → Exit Group 을 선택하여, 그룹화된 도형을 개별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Exit Group 

편집을 마치고, 원 상태로 복귀하기 위해서 Exit Group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1. 메뉴에서 Modify → Edit Group 혹은

2. Edit Group 상태에서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Exit Group> 버튼을 클릭해도 된다. 

 

레이어가 다른 도형들은 그룹을 할 수가 없다. 하지만 모든 레이어를 보여주기 위한 옵션에서 서로 다른 레이어의 도형들을 그룹화 했다면, 다른 레이어에 있는 도형을 Active한 현재의 레이어로 도형은 이동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