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IT 기기/MAC OS

[mac osc X] 맥 시작프로그램 추가 설정 및 제거하는 방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맥시작프로그램

맥 OS는 매우 직관적이고, 관리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처음 보는 증상들이 나타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어떤 때에는 맥북을 켰는데,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맥에서도 윈도우 운영체제와 같이 시작 프로그램 기능이 있어서, 부팅시에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도 실행-msconfig 명령을 통해, 시작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목차

    Dock 시작프로그램 설정

    Dock에서 시작 프로그램 설정

     

    ▲ 부팅시에 시작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Dock에서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옵션 → 로그인시 열기 를 클릭하면 맥북을 켤 때마다, 선택된 응용프로그램은 실행된다.

     

     

    시작프로그램 설정 방법

    시스템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사용자 및 그룹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사용자 리스트와 암호/로그인 항목등의 탭이 나타난다. 맥에서는 사용자 계정마다 시작프로그램 추가/제거 설정 해줘야 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설정

    ▲ 원하는 사용자 유저를 선택한 후, 로그인 항목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면, 시작 프로그램 리스트가 나옵니다. 아래 쪽에, +/- 를 누르면, 시작프로그램을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시작 프로그램 설정

    ▲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아래 추가를 클릭하면 로그인 항목에 추가된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그룹에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시작 프로그램 설정은 사용자 및 그룹의 로그인 항목에 있어야 하지만, 종종 로그인 항목에 없는데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들은 헤멜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Skitch 프로그램을 설정해보겠습니다. 

     

    Dock에서 시작 프로그램 설정

    ▲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 메뉴바의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스크롤 메뉴가 나타납니다. Preferences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묘은 Preferences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로그인시 시작항목 해제

    ▲ Preferences 클릭하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잘 살펴보면 'Lanch at login' 항목이 있으므로 체크해제하면 로그인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Lanch Start' 이라고도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맥 시작시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하면 대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