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3D

[007][Vectorworks 3D] 벡터웍스 도형 3D 편집(Add, Subtract, Intersect, Section) 4가지 방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벡터웍스의 3D 편집에서도 2D와 유사하게, 도형을 더하고, 빼고, 교차하는 부분만 남기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Add Solids, Subtract Solids, Intersect Solids, Section Solids 의 4 가지 편집 방법이 있는데, 이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벡터웍스

목 차

     

    Add Solids 

    2D 편집상의 Add Surface 와 같은 기능이지만, 입체적으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도면에서 원추와 구를 겹쳐 그립니다

    먼저 Top/Plan 뷰에서 원뿔을 그립니다. 원을 그린 후, Model → Tapered Extrude 명령을 통해 원뿔은 그릴 수 있습니다. Sphere 명령을 통해 구를 그립니다. 다양한 뷰를 통해 적당히 교차하게 만듭니다.

    Add Solids

     

     

    2 위의 도형을 선택한 후에, [Model → Ass Solids] 클릭한다. 2개의 도형을 더해져, 하나의 3D 도형이 됨을 있습니다.

    solid_vectorworks

     

     

    Subtract Solids

    2D 편집에서 Clip Surface 와 같은 명령으로 2개의 도형에서 겹쳐진 부분을 빼는 기능입니다. 

    1 아래 그림처럼 3D 도형을 그립니다. 

     

       

    Subtract Solids

     

    Subtract Solids

     

     

    2 Model → Subtract Solids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브젝트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이때, 화살표를 클릭하면 도면에서 선택된 도형은 빨간색 띠로 보이고, 원하는 도형(여기에서는 사각형) 선택한 다음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Subtract Solids

     

     

    Subtract Solids

     

    Intersect Solids

    2D 편집상의 Intersect Surface와 같은 명령으로 2개 이상의 도형에서 겹쳐진 부 분의 도형만을 남기는 기능입니다.

    Intersect Solids

    Section Solids

    Subtract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Subtract 는 빨간색으로 선택된 도형에서 겹치는 부분을 삭제하는 것이고, Secton Solids 는 선택되지 않은 도형에서, 선택된 도형을 겹치는 부분을 포함해서 삭제합니다. 두 편집 모두 기능은 약간 상이하지만, 방법을 반대로 하면 결과가 같아지므로 하나의 편집 기능만 숙달한다면 사용하는데 문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Section Solid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