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08][Vectorworks 기본] 도형 선/면 속성(Attribute) 팔레트 이해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도형의 면 및 선의 속성을 지정하는 Attribute Palette 에 대해서 알아보자. 속성 팔레트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Window ▶ Palettes ▶ Attributes] 를 클릭하여 화면에 배치한다. 

 

 

선 도형은 선의 특성 만을 가지고, 면 도형은 선과 면의 두 가지를 가진다. 속성 팔레트에서 선과 면을 각각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도형을 입력하기 전에 설정

   -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속성 팔레트의 속성을 변경하면, 이후에 입력되는 모든 도형은 이 속성을 갖는다. 

 

기존 도형의 속성 변경

   - 도형을 선택하여 속성 팔레트의 속성을 변경하여, 특정 도형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다. 

 

면 속성 팝업 메뉴

 

 

None : 면의 속성이 없다는 의미로, none으로 지정하면 도형이 투명해진다. 

Solid : 면의 색상을 지정한다. 패턴으로 설정했을 때에는 바탕색이 된다. 

Pattern : 72 종류의 패턴이 있으며, 오른쪽에 패턴의 색과, 바탕색을 결정할 수 있는 팔레트가 생성된다.  아래쪽에 위치하는 36개의 패턴은 사용자 편집이 가능하다.  

Hatch :  패턴과 모양은 같지만 실제 크기가 있는 선으로써, 선간의 간격이나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선 속성

 

None : 면 속성과 같음

Solid : 면 속성과 같음

Pattern : 면 속성과 같음

Line Type : 이 속성을 선택하면, 아래에 라인 타입 resource manager 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고, 우측에는 선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는 탭이 생긴다. 

Class Style : 클래스 스타일을 링크한다는 의미이다. 클래스에서 라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것을 따라간다는 뜻이다. 

Drop Shadow

이 메뉴에서는  Drop Shadow On/Off와 Drop Shadow 설정창의 두 가지 옵션을 가진다. 

 

그림자가 떨어지는 오프셋 값 및 각도, 블러 값, 색상, 투명도 등을 지정할 수 있다. 

 

 굵기와 종류

 

선 굵기 

  - 메뉴바의 [Tool ▶ Options ▶ Line Thickness] 에서 자주 사용하는 선 굵기를 지정하면, 이 곳에 설정한 두께가 순서대로 나타난다. 

 

선 종류 : 실선, 점선이 있으며, 선의 형태는 속성 편집에서 설정가능하다. 

 

Marker 

 

 

선 끝의 속성을 시작점과 끝나는 점에 위의 그림과 같이 부여할 수 있으며, 15가지 종류의 적용할 수 있다. Edit Marker List 에서 속성 편집을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