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ctorworks/벡터웍스 2D

[012][Vectorworks 기본] 다양한 Polygons(폴리곤) Tool을 이용한 다각형 그리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다각형을 그리는 툴은 그림과 같이 2D Polygon, Triangle, Double-Line Polygon, Regular Polygon 등이 있다. 다시 말해 다각형, 정다각형, 더블라인의 다각형, 삼각형 등을 그릴 수 있다. 

 

2D Polygon Tool ( 단축키 8)

 

① Vertex Mode 


꼭지점을 원하는 곳에 클릭하여 다각형을 그려 완성한다. 이 툴을 이용하여 다각형을 그릴 수 있다. Shift Key 를 이용하면  수직/수평으로 다각형을 그릴 수 있고, 끝점을 시작점에 가져다  대면, End Point 라는 Screen Hint가 나타난다. 클릭하면, 다각형이 만들어진다. 오브젝트 info. 에서 closed 항목에 체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② Inner Boundary Mode 


 내부 경계, 즉 선분으로 둘러싸인 내부 영역을 포토샵의 페인트툴 기능처럼 복사하여 다각형을 그린다. 2D 도형의 내부 경계면을 복사하여 다각형을 복제할 수 있다. 즉 클릭 한 번으로 둘러싸인 내부 영역을 다각형으로 변경할 수 있다. 

 

③ Outer Boundary Mode 


Inner Boundary Mode 와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외부 경계면을 기준으로 다각형을 만든다. 도형의 외부 경계를 기준으로 도형을 작성하는데, 올가미 툴처럼 생긴 Outer Boundary 모드에서 범위를 지정하면, 그 안의 도형의 외부 경계선을 갖는 다각형이 만들어진다.

 

 ▶ 다각형 도형을 그리는 중간에 Delete Key를 누르면, 작업 완료된 마지막 포인트가 지워진다. 이러한 방법으로 한 단계 이전으로 계속 돌아갈 수 있다. 


▶ 다각형을 그리는 도중, 마우스 더블 클릭하면 다각형 그리기는 클릭 지점에서 멈춰지고 Object info.의 Closed 메뉴에서 체크하여 다각형을 완성할 수도있다. 

 

Triangle Tool ( 삼각형, Shift + T)

 

 

삼각형 툴은 위와 같이 세 가지 모드이다. 

 

 Three Side Mode

세 변의 길이를 입력하여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Two Sides and Included Angle Mode 

두 변의 길이 값고, 두 변 사이의 각을 입력하여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Two Angles and Common Side Mode 

    

Regular Polygon Tool(정다각형, Shift + Option + R)

① Inscribed Mode

    - 중심과 반지름에 의한 원에 내접하는 정다각형 모드 

② Circumscribed Mode 

    - 중심과 반지름에 의한 원에 외접하는 정다각형 모드

③ Edge Mode

    - 변의 길이를 기준으로 하는 정다각형 모드 

▶ 정다각형 툴을 선택하고, 원하는 변의 갯수를 설정하고, 클릭 드래그하여 정다각형을 그린다. 


▶ 그리는 도중에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 Option Key를 누르는 동안 내접모드와 외접 모드를 일시적으로 바꿀 수 있다. 
   - U Key를 누르면, 3가지 모드를 순서대로 이동할 수 있다.

 

Double Line Polygon Tool( Option + 8)

건축 설계시 사용할 때 유용하다. 이 툴은 두 개의 선이 일정 간격을 띄우고 그려지는데, 꺽이는 부분에서도 자동으로 두 라인이 그려지므로 벽을 그릴 때 매우 유용하다. 아래 연장 도구를 클릭하여 더블라인 속성을 라인/폴리곤/라인+폴리곤 으로 그릴지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 모드는 앞서 설명한 Double Line Tool과 비슷하여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