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 DSM 네트워크 기본 설정 확인하기(파일서비스/QuickConnect/라우터 구성/네트워크 서버이름 등등)

시놀로지 나스 DSM 네트워크 기본 설정 확인하기(파일서비스/QuickConnect/라우터 구성/네트워크 서버이름 등등)




시놀로지 NAS DSM을 초기에 설치하면서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관련 설정은 모두 세팅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확인하여 현재 설치된 나스가 정확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서비스 :  SMB/AFP/NFS/FTP 설정 확인하기


파일 공유 ▶파일 서비스


먼저 SMB 서비스는 삼바라고 불리면, 파일 공유와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프린터 공유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SMB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하고, 작업 그룹 이름을 설정합니다. 서버 이름과 동일하게 입력하였습니다. 

맥에서도 이용가능한 서비스이므로, 활성화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윈도우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웹브라우저로 DSM 에 접속할 필요가 없으니, 정말 편하긴 합니다. 

일단 윈도우 탐색기처럼 불러와 사용할 수 있으니깐요. 







FTP 서비스 탭에서도 아래와 같이 세팅을 합니다. 

패시브 포트 범위는 공유기에서 열어주어야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글 깨짐을 방지하기 위해 UFT-8 인코딩을 강제로 해주세요. 









QuickConnect 연결 활성화


연결성 ▶ QuickConnect


이 작업은 최초 DSM을 설치할 때, 세팅하므로 나중에 추가적으로 할 필요는 없지만 추후에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는 확인할 수 있어야 하므로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퀵커넥는 언제어디서나, 나의 나스를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포트포워딩이 필요없이 그냥 퀵커넥트 아이디만 알고 있으면 연결이 가능하니, 초보자에게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 http://QuickConnect.to/퀵커넥트 ID 를 입력하면 자신의 NAS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DDNS 활성화


연결성 ▶ 외부 액세스  DDNS 


이 부분도 최소 설치시에 설정하는 부분이라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나스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사용됩니다. 인터넷 서비스업체에서 외부로 접속할 때에, 일반적으로 유동 IP 주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접속할 때마다 아이피 주소가 변경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숫자로된 아이피 주소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나스에 접속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DDNS 라고 불리는 영문주소로 된 인터넷 주소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주소가 ddns 주소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숫자로 된 유동 ip 주소를 몰라도 되기 때문에 정말 편합니다. 


기본적으로 시놀로지 나스는 synology.me 라는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합니니다. 서비스 제공업체를 시놀로지로 선택하고, 원하는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언제든지 이 영문 도메인 주소를 이용해 나스에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라우터 구성

연결성 > 외부 액세스 > 라우터 구성 



나스는 인터넷에 연결된 서버 컴퓨터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유기, 라우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기 혹은 라우터의 기본 기능/설정때문에 충돌하여 나스의 기본 서비스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라우터를 최적화하는 방법이 라우터 구성하는 작업입니다. 


라우터 생성을 클릭하여 진행을 합니다. 공유기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나스와 호환이 되는지를 체크합니다. 





하지만 몇 번을 시도해도 자동으로 설정을 못해서 수동 설정을 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서비스별 포트를 생성하고 연결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나스가 공유기에 아래 규칙으로 포트포워딩을 심어주지 못하네요.

그래서 공유기에서 수동으로 아래 포트들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도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서버 이름 설정



연결성 ▶ 네트워크  일반 


이 부분도 설치시에 했던 작업입니다. 서버 이름을 정해 주는작업인데, 매우 중요합니다. 나스가 네트워크 상에서 보일때, 이 서버 이름으로 보이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DNS 외부 접속을 위한 주소이고,

서버 이름은 내부 네트워크를 위한 이름입니다. 



저는 두 이름을 같이 했으므로, 서로 같게 보일 것입니다. 


외부에서 나스에 접속하기 휘한 주소는 ddns이름.synology.me

집에서 나스에 접속하기 위한 탐색기 주소는 \\서버이름







DSM 포트 설정하는 방법


연결성 ▶ 네트워크  DSM 설정 



이 부분도 설치시에 자동으로 설정되므로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DSM 포트는 일종의 보안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트가 5000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보안을 강화하고자 하면 포트를 변경하고, 공유기 혹은 라우터에서 입력한 포트를 열어주면, 입력한 포트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즉 ddns주소.synology.me:입력한 포트번호, 이 주로소만 접속이 가능할 것입니다. 보안이 더욱 한층 강화되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