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IT 기기/MAC OS

macOS Ventura 13.1 설치 파일(dmg)을 ISO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맥용 Ventura 설치 DMG 파일을 윈도우용 ISO 파일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맥 운영체제를 VMware 혹은 Parallels와 같은 가상 머신에 설치하고자 할 때 필요합니다. 저는 윈도우에서 VMware를 활용하여 macOS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ISO 파일을 만들 때에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맥 자체 내장 프로그램인 터미널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서 터미널 내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명령어 한 줄을 통해서, ISO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맥의 운영체제 혹은 과거 버전의 맥 운영체제를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맥을 이전 버전으로 롤백한다거나, 여타 다른 이유로 설치 파일이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복구 모드로 설치할 때에, 설치 파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1. AppStore → macOS Ventura 검색 → 보기 → 받기

모든 macOS 설치 파일은 애플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의 운영체제는 Appstore에서 바로 편리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를 실행하고 macos ventura를 검색합니다.

mac_os_ventura_dmgmac_os_ventura_dmg

다운받기를 클릭합니다.

mac_os_ventura_dmgmac_os_ventura_dmg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면서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다운받기 시작합니다.

구형 버전의 macOS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현재 다운로드 가능한 운영체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설치는 하지 않을 겁니다.

 

2. macOS 설치 화면

macos-설치-화면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맥의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위와 같이 설치용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필요가 없어지면 나중에 지우셔야겠죠? ^.^

 

3. 터미널 프로그램 실행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 혹은 CMD + 스페이스바를 누른 후, 터미널을 검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터미널-프로그램

 

4. 임시 디스크 이미지 생성

터미널을 실행하고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먼저 이미지 생성하기 전에 하드디스크에 약 14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hdiutil create -o /tmp/Ventura -size 14000m -volname Ventura -layout SPUD -fs HFS+J

임시-디스크-이미지-생성

tmp 폴더에 임시 디스크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14.68GB가 생성되었습니다. 설치 파일은 약 12기가 이상이 되지만 넉넉하게 디스크 공간을 잡아둡니다.

tmp-폴더-디스크-이미지-용량-확인

tmp 폴더 이동 방법
가. 파인더 실행
나. 상단 메뉴바에서 이동 클릭
다. 서브메뉴에서 폴더로 이동 클릭
라. /tmp 입력하고 이동 버튼 클릭

참고로 바탕화면에 dmg 파일을 생성하려면, 위의 명령어에서 /tmp 명령을 제거하면 됩니다.

5. 디스크 이미지 마운트

이제 위 dmg 파일을 맥에서 디스크로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마운트 해야만 합니다. 즉 Ventura.dmg 파일을 볼륨/Ventura에 마운트 합니다.

hdiutil attach /tmp/Ventura.dmg -noverify -mountpoint /Volumes/Ventura

디스크-이미지-마운트
디스크-이미지-바탕화면-마운트

▲ 맥의 바탕화면에 'Ventura' 디스크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설치 프로그램 파일을 마운트 한 디스크 이미지에 복사

이제 앞에서 다운받은 install macOS Ventura를 바탕화면에 마운트 한 Ventura에 저장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맥에서는 응용프로그램 /Application 폴더를 액세스 하기 위해서는 sudo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의 암호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관리자 권한이 있는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암호도 알아야만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macOS Installer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createinstallmedia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생성한 디스크 이미지에 Ventura 설치 파일을 복사하여 줍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Ventura.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Ventura --nointeraction


이 명령을 입력하면,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디스크-이미지-설치-파일-복사
맥에서 Ventura 설치 이미지를 마운트한 Ventura 디스크에 생성하는 과정

이제 Ventura.dmg 파일에 macOS Ventura 설치 이미지가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tmp 폴더에 있는 Ventura.dmg 파일을 보면, 전체 용량 14.68기가 중에 13.6기가가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디스크 이미지 마운트 해제

이제 마운트 된 Ventura.dmg 이미지 파일을 언마운트해야 합니다.

hdiutil detach /volumes/Install\ macOS\ Ventura\

 

터미널-디스크-이미지-추출
터미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스크 이미지 추출하는 방법

사실 터미널 명령으로 해도 되지만, 바탕화면 혹은 파인더에서 나타난 해당 디스크를 우클릭하여 인스톨 이미지를 추출하여 줍니다. 터미널 명령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명령어가 편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그냥 우클릭하여 이미지를 추출하는 것이 익숙하고 편리할 것입니다.

인스톨-이미지-추출
바탕화면에서 언마운트하는 방법

 

8. Dmg 파일 → CDR → ISO 파일 변환

먼저 tmp 폴더에 새로 생성된 macOS installer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cdr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바탕화면에 저장, 변환합니다. cdr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변환하는 이유는 hdiutil 명령이 기본적으로 cdr 확장자를 사용하여 변환하기 때문입니다.

hdiutil convert /tmp/Ventura.dmg -format UDTO -o ~/Desktop/Ventura.cdr


바탕화면에 있는 Ventura.cdr 파일을 iso 파일로 변환합니다,

mv ~/Desktop/Ventura.cdr ~/Desktop/Ventura.iso

 

맥-설치-이미지-iso


바탕화면을 확인해보면, macos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이미지인 ISO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맥-설치-이미지-iso

 

9. Ventura.iso 마운트

Ventura installer 가 잘 실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디스크에 마운트를 해 봅니다. 맥에서 실제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지만, 설치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입니다.

▲ 바탕화면의 Ventura.iso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이 파인더에 마운트 됩니다. 마운트 된 디스크를 클릭하면, 우측에 macOS Ventura 설치 파일이 나오는데, 더블 클릭합니다,

▲ 위와 같이 설치 진행 화면이 나타납니다. 정상적으로 Ventura 운영체제 설치 ISO 파일이 만들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 터미널 명령을 접한 유저에게는 약간 어려운 작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려우시다면 저랑 같은 조건에서 똑같이 따라 하시면 정말 쉽고 빠르게 iso 이미지 파일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마음으로 정말 쉽게 그림 설명을 덧붙여가면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부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