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cad/CAD 2D

[006] [AutoCAD] 오토캐드 원(Circle, C) 그리는 방법 알아보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원(Circle, C) 그리기

오토캐드에서는 Circle명령으로 수직 수평의 지름이 같은 원을 그릴 수 있다. 원의 용도는 다양하므로 서브 메뉴 및 명령을 잘 익혀두면, 유용할 것이다. 

 

원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원에 대한 중심점 지정: 원의 중심점을 지정하고, 반지름을 지정한다.

2) 3(3P) : 임의의 세 점을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

3) 2(2P) : 임의의 두 점을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 두 점은 원의 지름이 된다.

4) 접선 접선 반지름(T) : 이미 그려진 임의의 두 객체에 접하는 원을 그리고, 반지름을 지정한다.

 

1. 명령 창에'Cirlce' 혹은 단축키 'C' 입력

 

2. 도구 팔레트에 있는 원 그리기 아이콘 클릭

 

원 중심점, 반지름(지름) 지정하여 원 그리기

 

먼저 원 중심점을 지정하고, 반지름 혹은 지름을 이용하여 원을 그린다. 명령행에 Circle을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혹은도구 팔레트에서 [중심점,반지름] 혹은 [중심점, 지름] 중에 선택하여 원을 그릴 수 있다. 이것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1.  Circle 명령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나온다. 특별히 옵션 클릭하지 않고, 중심점 지정하여 그리기를 한다.

 

2. 중심점을 지정하고, 반지름 300mm을 입력하면 반지름 300mm인 원이 그려진다. 지름을 입력하고 싶으면 지름을 클릭하거나, 'D' 를 입력하여 스페이스바를 누른 후, 원하는 값을 입력한다.

 

 

3P 옵션으로 세 점을 지나는 원 그리기

 

임의의 세 점을 지정해서 지정한 세 점을 지나는 원을 그린다.

 

1. Circle 명령 입력하고, 3(3P)옵션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3P'입력하거나, 그리기 팔레트 원의 서브메뉴에서 3점 그리기를 선택한다.

 

2. 마우스를 클릭하여 첫 번째 지점 지정, 두번째 지점 지정, 세 번째 지점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

 

2P 옵션으로 두 점을 지나는 원 그리기

 

임의의 두 점을 지정해서 그 두 점을 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린다.

 

1. Circle 명령 입력하고, 2(2P)옵션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2P'입력하거나, 그리기 팔레트 원의 서브메뉴에서 2점 그리기를 선택한다.

 

2. 마우스를 클릭하여 첫 번째 지점 지정, 두번째 지점 지정, 세 번째 지점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

 

 Thr 옵션으로 접선과 반지름을 이용한 원 그리기

Circle 명령의 서브 메뉴 중 하나인 Thr 옵션은 두개의 접선(Tangent)과 반지름을 지정해서 원을 그리는 기능이다.

 

1. Circle명령을 입력하고 명령행에 'T'를 입력하거나, 그리기 팔레트에서 접선 접선 반지름 을 선택하여 그릴 수 있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두 접선에 원을 그려보자. 첫번째 접선위에 마우스 클릭하고, 두 번째 접선위에서 마우스 클릭하면, 원의 반지름이 자동으로 계산되는데 여기에서 엔터를 클릭하면 원이 그려진다.

접선_반지름_원_그리기

 

이상으로 오토캐드에서 원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명령 창의 설명을 참고하여 원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거의 똑같습니다. 차근차근 연습하시면서 진행하시면 캐드 어렵지 않게 마스터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