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IT 기기/MAC OS

[macOS 운영체제] 맥북 파인더(Finder) 사용법 총정리 :: 창조절/사이드바/도구막대/파일 폴더 관리/압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맥에서 파인더는 윈도우 탐색기와 매우 유사합니다. 맥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맥 운영체제 전체가 다소 생소로워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인더 사용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파인더

 

목 차

     

     

     

    파인더(Finder) 기본구성

    맥을 설치하고 기본적으로 Dock 의 가장 왼쪽에 사람 얼굴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이 바로 파인더입니다. 맥 시작 시에 Finder는 자동으로 함께 실행됩니다. 또한 맥을 종료하기 전까지는 이 파인더를 끌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맥을 사용하면서 항상 파인더도 실행되고 있습니다. 

    파인더의 기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와 비슷하죠? ^.^

    파인더 기본구성
    파인더기본구성

    ▲ 좌측상단에는 창 조절을 할 수 있는 버튼이 있고, 좌측에는 사이드바, 우측상단에는 메뉴막대 및 탭막대가 있습니다. 중앙에는 파일 목록이 표시되고, 아래에는 경로막대 및 상태 막대가 있습니다. 

     

    파인더는 윈도우 탐색기와 기능이 매우 비슷하며, 파일을 관리하고, 파일/폴더 등의 항목을 이동 및 복사, 삭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창조절 : 닫기/최소화/전체화면 버튼

    맥파인더

    윈도우와는 달리 파인더는 좌측 상단에 순서대로 닫기/최소화/전체화면 버튼이 위치합니다. 평상시에는 위와 같이 색깔만 표시되다가, 신호등 버튼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X, -, <>와 같은 모양이 나타납니다. 

    맥파인더
    파인더 순서대로 닫기/최소화/전체화면

    ▲ 또한 전체 화면 버튼에 가까지 가져다대면 위와 같이 전체화면으로 할지, 화면 왼쪽 혹은 오른쪽에 파인더를 배치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c 운영체제에서는 빨간색 표시 닫기 버튼을 누르거나 Cammad +Q 단축키를 눌러도 파인더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이 단축키로 종료를 할 수 있는데, 파인더 프로그램만 유일하게 예외사항입니다. 맥 운영체제 시동 시에 자동으로 시작되며, 맥이 종료될 때 같이 종료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이드바

    파인더 왼쪽에 사이드바가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와 매우 유사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파일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즐겨찾기, iCloud, 디스크, 태그 등의 기능을 모아 놓은 공간입니다. 간단히 기능들을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바 보기/가리기/크기조절

    사이드바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표시하거나 없앨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표시하거나 없애는 단축키는 Control + Command + S입니다. 또는 메뉴바에서 보기 > 사이드바 가리기 or 보기를 클릭합니다. 

    파인더구성설명
    파인더 사이드바 표시 및 가리기

    파일/폴더 사이드바 추가 

    자주 사용하는 폴더 혹은 파일을 사이드바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정말 편리한데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단축키 Control + Command + T를 눌러주거나 메뉴막대에서 파일> 사이드바 추가를 클릭합니다. 

    또한 사이드바에서 파일 폴더를 제거하려면 마우스 우클릭하여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사이드바추가
    사이드바추가

    ▲ 사이드바를 추가하면, 즐겨찾기처럼 자주 사용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복잡한 과정 없이 한 번에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여러분들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드바 항목 편집

    사이드바에 나나타는 메뉴들을 편집하는 방법입니다. 메뉴막대에서 Finder > 설정 또는  Command + , 단축키를 이용하여 파인더의 설정 > 사이드바 환경설정에서 원하는 항목들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설정
    사이드마 메뉴 편집하기

    ▲ 사이드바에 보이는 메뉴를 위와 같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항목을 보이게 하거나 끄게 하는 것을 예시로 들어보았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메뉴를 편집해 보세요~

     

     

     

     

    도구막대

    도구 막대는 아이콘 보기 방법, 그룹, 동작, 공유, 태그편집, 정보 가져오기, 새로운 폴더, 삭제, 연결, 경로, 파일 검색등을 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기본 구성

    도구막대설명
    도구막대 설명

    ▲ 도구막대는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파일 보기 형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아이콘/목록/계층/갤러리 형식을 볼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들을 이름/종류/수정일/생성일/크기 순으로 정렬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고, 태그를 축할 수도 있으며 파일 찾기 검색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능은 다양하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한 번씩 실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 보기 설정 

    도구 막대 위의 [보기] 버튼을 선택하여 파일의 보기 형식을 변환할 수 있고, [Command + 숫자 1~4 ]의 단축키를 이용해서 Finder 파일 보기 형식을 아이콘/목록/계층/갤러리 형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맥파인더맥파인더
    파인더 보기 형식 변환
    맥파인더맥파인더
    파인더 보기 형식 변환

    파일 정렬

    파일을 정렬 순서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 정렬 순서를 이름/종류/응용프로그램/최근사용일/추가된 날짜/수정일/생성일/크기/태그 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파일정렬
    파일정렬방법

    ▲ 위와 가이 파일을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정렬을 이름/종류/수정일 등의 순서로 정렬을 선택할 수 있으며, 우클릭하여 파일 항목에 표시될 탭을 추가/삭제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바로 정렬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름 항목을 클릭하면, 이름순으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도구막대 사용자화

    도구 막대를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도구막대사용자화
    도구막대에 에어드랍 추가

    ▲ 도구막대에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일을 정말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에어드롭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에어드랍을 추가하는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파인더(Finder ) 기타 기능

    파인더 탭 추가 

    파인더에서 새로운 탭을 추가하여 하나의 파인더 윈도우에서 여러 개의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탭을 추가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제는 윈도우에서도 탐색기에 탭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해지긴 했습니다. 새로운 탭을 추가하려면 [파일 > 새로운 탭]혹은 [Command +T] 를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탭이 2개 이상 추가되면 탭 우측에 [+] 막대 버튼이 보입니다. 

    파인더 탭
    파인더 새로운 탭

    새 파인더 열기

    파인더를 새로운 창으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파일 > 새로운 Finder 윈도우]를 클릭하시거나 [Command + N]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파인더 새로운창
    파인더새로운창

    폴더를 새로운 탭으로 열기

    작업하던 폴더를 새로운 탭으로 열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 Command + 폴더 더블클릭 하여 새로운 탭으로 열 수 있습니다. 

    맥파인더

     

    ▲ 새로운 탭으로 열길 원하는 폴더를 Command 키를 누른 상태로 더블 클릭하에요. 위와 같이 새로운 탭이 생성됩니다. 

     

     

     

    파인더 모든 탭 보기

    파인더의 모든 탭을 단축키 Shift + Command + \ 키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파인더모든탭보기
    모든탭 한번에 보기

    ▲ 위와 같이 파인더의 모든 탭을 한 번에 볼 수 있고, 탭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탭 막대 표시 / 가리기 

    단축키 Commnad + Shift + T를 이용하여 탭 막대를 가리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단 탭이 하나만 있을 경우에 이 기능이 작동합니다.

    탭막대표시
    탭막대 표시 및 가리기 기능

    ▲ 파인더의 탭 막대를 보이게 하거나 가릴 수 있습니다. 탭 막대를 보이게 하여 탭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압축 

    맥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일 압축과 해제 기능을 제공하여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압축방법예제
    압축방법

    1. 압축하고자 하는 파일을 드래그하거나, CMD or Shift를 이용하여 선택합니다. 
    2. 선택한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압축]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압축파일이 1개 이상일 경우에는 '아카이브.zip'라는 압축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만약 압축 파일 대상이 1개 혹은 폴더일 경우에는 파일 혹은 폴더 이름으로 압축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 압축 풀기

    압축파일을 해제하는 것 또한 간단합니다. 

    압축풀기
    압축풀기

    ㅇ 압축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ㅇ 해당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훑어보기 메뉴를 선택하고 압축해제를 합니다. 

     

    오늘은 맥북 파인더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맥북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인더의 기본 기능을 잘 익혀둔다면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인더와 친해져야 작업속도가 빠르겠죠? ^.^  별로 어렵지 않으니 빨리 친해지시길 바랍니다. ㅎㅎ

    다음시간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