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리뷰 및 Tip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오늘은 한성 컴퓨터 GK898B 키보드의 키맵핑,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한성컴퓨터 전용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목 차

    키매핑 전 준비사항

    저는 키보드를 맥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capslock키를 한영키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맥 컴퓨터도 사용하고 있는데, 캡스락 위치에서 한영키를 변경하는 것이 정말 편해서 저는 키보드의 키를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맥처럼 Capslock(캡스락)키를 한영키로 변경하는 방법(by 레지스트리 편집)

    맥과 윈도우를 동시에 사용하다 보니, 키보드에서 한영키 전환하는 것이 매우 불편합니다. 맥에서 캡스락으로 한영 전화하는 방법이 훨씬 편하고 손에 무리를 주지 않아 좋습니다. 그래서 맥의

    lightinglife.tistory.com

    ▲ 일반키보드 환경에서 레지스트리 편집만으로도 맥처럼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만 다운로드하여서 적용해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단 참고하시구요.     

     

    하지만 한성키보드를 이용하면 복잡하지 않고,  키매핑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로 윈도우/맥 전환이 가능하고, 전용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키매핑이 가능합니다.  설치형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다운로드하여서 실행만 하셔도 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전용소프트웨어 사용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 전용 소프트웨어 펌웨어 설치, 블루투스 연결 방법

    지난 시간에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사용후기를 포스팅하였습니다. 오늘은 한성키보드 GK898B 키보드 전용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

    lightinglife.tistory.com

    gk898b 사용후기도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리뷰] 한성컴퓨터 GK898B 염료승화 Edition 무접점키보드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성컴퓨터의 염료승화 무접점키보스 GK898B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사무실에서 어떤 키보드를 사용해 볼까 하다가, 예쁘고 소음이 적게 나고 매크로 입력이 가능한 GK898B를 선

    lightinglife.tistory.com

     

    키 매핑 설정 방법

     

    GK 무접점 제품들 & TFG ART Wireless & GK993B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매크로 & 키매핑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반드시 좌측의 "설정 적용"을 눌러 주신 뒤, 키보드 우측 상단의 ⓜ 키를 FN 키와 함께 눌러, 사용자 설정 모드로 전환해주어야 합니다. 키보드를 사용자 모드로 변환하지 않을 시에는 키 매핑 및 매크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GK888B - FN+DEL
    GK898B, GK998B - 우측 상단의 ⓜ키
    GK893B, GK993B, TFG ART - FN+PAUSE
    GK868B - FN+INSERT

    1  전용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킵니다. 전용소프트웨어는 이 전 게시글을 참고하시고요.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2  원하는 키를 선택하세요. 저는 맥키보드와 동일하게 하게 변경할 예정입니다. 

    ✅ Caps Lock 키 → 한영키
    ✅우측 Alt 키  → 대/소문자 변경
    ✅ 우측 Ctrl 키 → 한자 변환
    ✅ Ctrl(좌) / Win / Alt(좌) → Win / Alt / Ctrl  (순서변경)

    ※ 우측 ALT , CTRL 키 매핑하는 경우, 윈도우 설정에서 키보드 레이아웃을 101 키 ( 종류 3)으로 변경 후 키매핑 설정을 먼저 해야 합니다. 한영 및 한자 키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니 아래 내용도 키 매핑하셔야 합니다.   
     한영키 Shift+Space  한자키 Ctrl+Space  
    ※  우측 ctrl , alt 키의 키매핑 시 win pc 기준 일반적으로 한영/한자 기능키로 동작되며 이경우 키매핑은 불가합니다.
    ※ win 레지스트리 변경을 통해 한영 기능키 동작이 쉬프트 + 스페이스로 동작하게 끔 변경 후 키매핑 적용하여야 합니다

     

    3  먼저 Caps Lock 키와 우측 Alt 키(한영키)를 자리를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한영키 대소문자 기능 변경

    위와 같이 Caps Lock키를 한영키로 사용하고, 우측 Alt 키를 대소문자 변경하는 키로 사용하도록 설정하겠습니다. 

    먼저 변경할 Alt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키 기능 설정창이 팝업 됩니다. 변경할 키는 기본 Alt 키가 기본키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Caps Lock 키로 변경해야 합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단일/조합키 메뉴의 단일 매크로에서 기록 시작을 누릅니다.  Caps Lock키로 변경을 예정이기 때문에 키보드에서 캡스락 키를 눌러주세요.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Caps Lock 키를 눌러주세요. 단일키 변환보다 조금 아주 조금 어렵습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Caps Lock 키 설정을 한영키로 변경할 것이므로 키보드 레이아웃 종류 3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Shift + Space Bar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하기 위해서는 키 조합 > 새로 만들기(이름입력) > 기록 시작 >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반드시 LeftShift + SpaceBaAR키가 입력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력할 때 동시에 2개의 키를 입력하지 마시고, 순차적으로 시간을 두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4  위와 같이 설정을 한 후에 반드시 설정값을 저장하여야만 키보드에 적용됩니다. 키매핑한 설정을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첫 번째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하시고, 추후에 열기를 통해 설정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5  또한 Fn 조합키를 이용하여 키매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키입력 시가 아니고, fn+특정키를 이용하여 키매핑 및 매크로를 할 경우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측 fn조합키 설정을 클릭 후에,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키 매핑을 하시면 됩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fn 조합키 설정

     

    이상으로 자신이 변경하기 원하는 키를 변경하거나, 위치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매크로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매핑 방법과 유사하니, 금방 따라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제가 설정했던 파일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한성키보드 키매핑_20230907.pro
    0.04MB

     

     

    매크로 설정방법

    매크로 입력방법도 키매핑을 이해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매크로는 단일키로 설정할 것인지, fn+조합키를 설정하실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1  단일키 or FN조합키 설정 중 하나 택일

    2  매크로를 설정할 원하는 키 선택합니다.

    3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고, 매크로 탭을 클릭합니다. 

    한성컴퓨터 GK898B 키보드 키맵핑 및 매크로,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

     

    4  매크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이름을 생성하고, 기록 시작을 누릅니다. 매크로 설정할 내용을 키 입력 후 기록 저장합니다. 반복 횟수 및 지연속도를 세부 설정합니다.   

    5  또한 마우스 액션 삽입을 할 수 있습니다. 입력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서  좌클릭/우클릭/휠클릭/휠/삭제 등의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연 시간 등을 더블클릭하면 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6  설정 값을 확인한 후에 키매핑과 마찬가지로 설정적용을 클릭하여 매크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모드 설정

    위와 같이 저장하고 설정을 적용하면 처음에는 바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한성 키보드에는 2가지 사용모드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 모드로 설정하고 나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모드: 키보드에 설정된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는 모드
    ✅ 사용자 모드 : 사용자가 키매핑, 매크로 설정한 대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드

    초기에는 기본적으로 일반 모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키 설정을 하더라도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사용자모드로 변경을 해주고 나서야 자신의 설정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모드 설정 방법은 FN + 키보드 우측 M 키를 눌러주세요. 다른 한성키보드는 FN + Insert 키를 눌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초 정도 눌러주면 모드가 변경되어 키매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성키보드 GK898B의 키매핑 및 매크로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매핑은 레지스트리 편집, 파워토이즈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한성키보드를 쓰시는 분들은 전용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용하시면 키매핑을 쉽게 하실 수 있고, 매크로도 설정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문서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하실 때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