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을 그리거나, 이동할 때에 마우스 커서가 오브젝트나 선의 교차점, 연장점을 인식하면 도면 작업하는데 매우 용이하다. 수치 입력과 Snap이 없으면 제도가 아니라, 그림 그리는 툴에 불과할 것이다. 도면 작업을 할 때 스냅핑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스냅은 기존 도형을 이용하여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지정할 때 사용한다. 화면상에서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Window → Palettes → Snapping 을 선택한다.
Snap to Grid
도형을 제도할 때, 벡터웍스 화면의 그리드에 기준하여 스내핑한다. 마우스가 움직이는 최소 단위를 설정하고, 그리드의 크기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스내핑 팔레트의 snap to grid 를 더블 클릭하거나,Toos → SmartCusor Settings (Command + 8) 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Snap to Object
오브젝트의 중심, 끝 등의, 포인트등의 되는 위치를 찾아준다. Screen Hint 라는 마크 표시가 나타난다.
다음 예에서 각 도형의 스냅점을 확인할 수 있다.
Snap to Angle
Shift Key를 누르면서, 드래그할 때와 비슷한 기능인데, 스내핑 각도는 0,30,45,60,90 등을 설정할 수 있다.
Snap Intersection
모드 도형의 교차되는 점을 Snap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Smart Points
Snap Palette 상의 각도 연장 스냅을 더블 클릭하면, Smart Points 설정창이 나타난다. 도형의 스냅 포인트로부터 설정하는 각도의 스크린 힌드선을 표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