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IT 기기/MAC OS

[MAC OSX] 맥에서 파인더(Finder) 이용하여 시놀로지 NAS 접속하기

by 아이티잡스
반응형




2018/01/26 - [NAS Systems/NAS Software] - 레이드라이브(RaiDrive) 프로그램으로 시놀로지 나스 및 구글,원드라이브,드롭박스 윈도우 탐색기로 사용하기



2018/01/20 - [NAS Systems/Synology NAS ] -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시놀로지 NAS 외부에서 WebDAV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


2018/01/19 - [분류 전체보기] - 시놀로지 NAS SMB를 이용한 내부 네트워크 연결하는 방법



2018/01/15 - [NAS Systems/Synology NAS ] - 시놀로지 NAS DS918+ 외부 접속을 위한 ASUS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위의 포스팅에서 시놀로지 및 간이 나스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나스는 인터넷이 되는 곳 어디에서는 접속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 운영체제에서 시놀로지 나스에 접속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놀로지 나스를 이용해 본 소감은, 정말 빠르고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사용자가 정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나스 서버입니다. 파일을 빠르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습니다. DSM에 접속하여 파일을 이동,복사할수도 있지만, 파인더에서 자동 로그인 기능을 활용한다면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재접속없이 윈도우 탐색기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이동/공유/복사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할 것입니다. 


MAC OS Finder로 나스 접속하기 


맥 운영체제에서는 윈도우의 윈도우 탐색기와 비슷한, Finder를 사용합니다. 윈도우와 이용하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파인더에서 시놀로지 나스에 외장하드에 접속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편하겠죠?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복사/이동/붙여넣기를 할 수 있으니깐요. 외장하드 다루듯이 나스를 관리할 수있습니다. 나스에 접근하는 것이 자유로원 관리가 쉬워질 듯합니다. 


afp, smb, webdav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은 위의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시놀로지 나스는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FTP,SMB,AFTP,NFS,WEBDAV 등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ftp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할 때, 안정적인 이유로 종종 사용하고 합니다.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맥 운영체제에서는 일단 자주 이용되는 afp, webdav 서비스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 공유 서버 이용하기


맥의 장점이라면, 맥 공유 서버를 자동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자동 검색을 설정하고, 한번 접속을 해 놓으면 추후 접속시, 추가 로그인없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공유기내에 있는 내부 네트워크에 한해서 말입니다. 


맥에서도 이러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으로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 서버를 검색해주는 공유서버 기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집에서 혹은 회사에서 동일 네트워크에서 작업할 때에, afp, webdav 등의 추가 서비스를 등록하지 않아도 손쉽게 나스를 접속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M에 접속합니다. 제어판 → 파일서비스 들어가면, smb/afp/nfs 탭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활성화를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파인더에서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혹시 파인더의 사비드바에서 공유탭이 없다면, 파인더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사이드바 탭으로이동하여, 공유 항목에 연결된 서버를 체크해주시면 파인더에서 공유항목에 나스가 보이게 됩니다. 






AFP 서비스로 나스 접속하기


afp 서비스는 가장 간단한 이용방법입니다. 바탕화면에서 단축키 cmd + K 누르거나, 파인더 → 이동 → 서버에 연결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서버에 연결 팝업창이 나옵니다.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 afp://나스아이디.synology.me를 입력합니다. 내부 네트워크에서만 접속하고 싶다면, 나스아이디만 입력해주면 끝입니다만, 외부에서도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나스 전체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내외부 관계없이 어디에서든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서버 주소를 입력하고, 우측의 + 를 클릭하여 자주 사용하는 서버에 등록을 해줍니다. 추후에는 서버 주소를 입력할 필요없이, 선택하기만 해도 됩니다. 





서버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나의 키체인에 이 암호 기억을 해두시면 추후에 로그인없이 사용가능하니, 가능하면 체크를 해두시는게 편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볼륨을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원하는 항목의 폴더를 선택하여, 승인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기기 항목에 나스 폴더가 마운팅되었습니다. 




만약 dsm에서 afp 서비스를 활성화하였으나,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공유기 포트포워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포트는 548이므로 이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시구요. 혹시나 보안을 중요시하시면, 포트 번호를 바꾸어서 포트포워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WebDAV  서비스를 이용하여 나스에 접속하기


윈도우에서 webdav로 접속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시놀로지는 맥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webdav는 파인더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으며, http의 확장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도 외장하드처럼 시놀로지 나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나스아이디.synology.me:5005 이렇게 주소를 적고, +를 눌러 자주 사용하는 서버에 등록합니다. 반드시 webdav용 포트인 5005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서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파인더에서 공유항목에 나스가 연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afp와 webdav 서비스의 차이점을 스샷에서 보면은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자주사용하는 폴더만을 마운팅하고 싶으면, afp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고, 모든 폴더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webdav서비스를 이용하시는게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